본문 바로가기
DataViz

(자격증) Tableau Desktop Specialist Top 5 Tips (+ 5 tips more)

by 강쌤 의 ViziBiziBusy 2020. 6. 21.

(자격증) Tableau Desktop Specialist Top 5 Tips 

(+ 5 tips more)

 

 

안녕하세요, 강쌤입니다. 

 

오늘은 Tableau 자격증 중에 Specialist 자격증에 대해서 소개해드립니다. 

저는 2018년 10월 말에 자격증이 나오자마자 응시해서 합격했습니다. 

 

Tableau Desktop Specialist란?

https://www.tableau.com/ko-kr/learn/certification/desktop-specialist

 

Desktop Specialist

자격증 Desktop Specialist

www.tableau.com

 

위 페이지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설명이 있습니다. 

비용은 원래는 $100지만 6월 말까지는 50% 할인된 $50입니다. 

COVID-19로 인해 Tableau 뿐만 아니라 다른 자격증들도 대체로 할인이 진행 중입니다. 

다른 Tableau 자격증과는 달리 자격 유효 기간이 Permanent 영구형인 것도 장점입니다. 

 

대체로 태블로 자격증은 제품 버전 업이 되면 2~3개월 후에 해당 버전이 시험에 적용됩니다. 

현재 태블로 신규 버전은 2020.2 버전이나, 시험은 2020.1 버전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여름 끝날 무렵 2020.3 버전 나오면 시험도 2020.2 버전이 되지 않을까요? 

 

저에게 태블로 자격증에 대한 질문 중 Top 5를 정리해 공유 드립니다. 

 

Q-1) 시험 어렵나요?

A-1) 시험은 어렵지 않습니다. (이게 무슨 소리야? 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시험은 어렵지 않으나, 한글이 아닌 외국어 (우리 나라 사람들은 대부분 영어로 시험 응시)로 치르는데

외국어 (영어)의 문제라기 보다, Tableau 전용 영어 용어가 익숙하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Q) Select the most likely use cases for a Story. (Select all that apply.) 와 같은 문제가 있다고 합시다.

여기서 Story는 뭘까요?

 

Tableau에서 스토리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함께 사용되는 일련의 비주얼리제이션입니다. 

(In Tableau, a story is a sequence of visualizations that work together to convey information.)

 

또한 스토리 포인트가 무엇인지 물어보는 경우에도 단순히 이야기 흐름 (주제)이 아니라

스토리가 순차적으로 정렬된 시트의 모음인 경우에서, 각 개별 시트를 스토리포인트라고 합니다.

(At the same time, a story is also a collection of sheets, arranged in a sequence. Each individual sheet in a story is called a story point.)

 

Q-2) 시험은 어디서 신청하고 얼마나 자주 시험이 있나요?

A-2) 시험은 https://tableau.lcsexams.com/ 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며

신청 시에 개인 정보 입력 및 결제 정보까지 완료 하셔야 시험 시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시험 시간은 30분 단위로 있으며, 원하는 시간이 비활성화 되어 있다면 해당 시간에 다른 사람이 신청을 한 상태이므로 다른 시간대 선택하시면 됩니다. 

 

Q-3) 시험은 오프라인에서 치는 건가요?

A-3) 시험은 온라인에서 치릅니다.

시험 시간 즈음에 위 페이지 링크에 로그인 후에 들어가서 Start Exam을 선택하면 시험 페이지로 이동이 되고

Proctor (감독관) 의 안내에 따라 60분 동안 시험을 치게 됩니다. 

가상 머신 (Virtual Machine)에서 시험을 치는데

바탕 화면에 있는 Tableau Desktop (현재는 2020.1 버전)과 데이터 원본 폴더, 

그리고 FireFox (검색 활용)을 활용해 시험을 치면 됩니다. 

Specialist 자격 취득 후에 Tableau Software 공식 Instagram에 소개됨

 

Q-4) 시험 치는 동안 검색을 할 수 있나요?

A-4) 오픈북 성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시험 문제에서 어렵거나 이해가 안되는 경우에는 아래 두 가지 케이스로 접근하시면 됩니다. 

 

1) Googling (구글에서 검색을 합니다.)

예를 들어서 문제에서 Q) Which statement about dimension is true? (select all that apply) 

라는 문제인 경우에 'dimension'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경우에는 구글에서 아래와 같이 검색합니다. 

 

검색 결과에서 주소가 help.tableau.com으로 시작하는 링크가 Tableau의 도움말 페이지이므로 최대한 해당 url로 시작하는 곳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2) Using Google Translate (or/& Papago) (구글 번역 또는(그리고) 네이버 파파고 활용)

아무래도 한국어 시험이 아니다보니 대부분 영어로 시험을 치실텐데

영어 문제를 drag해서 구글 번역 또는 파파고에 붙여서 빠르게 해석을 합니다. 

미국에서 개발된 소프트웨어이다 보니 한국어 검색결과보다는 영어로된 검색 결과 위주로 봐야하며

또한 구글에 검색결과가 많이 되다 보니 구글 번역 결과가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네이버 파파고로도 (태블로) 영어 번역 결과도 좋은 것 같아서 시험 준비 중에 적절히 두 가지를 모두 테스트 해보시고 시험 때는 60분 동안 30문제를 풀어야 하니 최대한 아는 문제는 바로 답을 체크하시고, 모르는 문제 위주로 검색 및 번역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Q-5) 시험 문제는 어떤 유형으로 나오나요?

A-5) 이 질문의 상당 부분은 객관식인가요 아님 주관식도 있나요? 이런 류의 질문이 많았습니다. 

 

1) 문제는 모두 객관식이며, 보기는 대체로 4개 중에 고르는 문제가 가장 많습니다. 

근데 여기에서 주의해야할 사항은 4개 중에 정답이 1, 2, 3개인 경우가 있습니다. 

문제로 나오는 문장 맨 끝에 (Select all that apply)라고 되어 있으면 대체로 정답은 2개 또는 3개입니다. 

괄호 부분이 없다면 정답은 하나입니다. 

간혹 True or False로 묻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True나 False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2) 이론과 hands-on 문제의 비중은 6:4 정도로 이론 문제가 많습니다. 

태블로의 기능이라든지, 어떤 위치에서 어떤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지와 같은 이론 문제가 60% 가량 되며

Tableau Desktop을 오픈해서 데이터 연결 후 풀어서 답을 구하는 문제가 40% 가량 됩니다. 

 

3) 문제 지문 중에 대문자로 나오는 경우에 유의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문제 처음에 나오는 대문자를 제외하고 나오는 대문자는 데이터 원본의 이름이거나 데이터 연결 방식, 

또는 특정 필드 (차원 또는 측정값)이거나 필드 내 특정 항목 등이 이에 해당 합니다.

 

 

이외에도 추가로 드릴 수 있는 Tips로는

 

6) 시험은 왠만하면 집보다는 조용한 공간을 찾으시길 추천 드립니다. 

저는 주말에 회사에서 시험을 쳤었는데 조용하고 집중이 잘 되었습니다. 

 

7) 시험 칠 때 책상 위에는 노트북과 마우스 그리고 여권 (국제적으로 본인 증명할 수 있는 문서)만 두어야 합니다. 

종이, 펜, 물 등이 있는 경우에 책상에서 치울 것을 Proctor가 얘기합니다. 

(왜냐하면 감독관이 카메라가 달린 노트북을 들어서 상하좌우 다 비추라고 합니다.)

 

8) 시험 칠 때 우선 아는 답 위주로 체크하고 모르는 경우에는 

네비게이션에서 다른 문제 번호를 눌러서 스킵한 다음에 다시 돌아와 해당 문제를 다시 풀 것을 추천합니다. 

처음에는 이해 안되던 것들도 다시 보면 생각나는 경우들도 종종 있습니다.

 

9) 제출 후에 잠시 뒤에 Congratulation!으로 나오면 합격입니다. 

다른 말이 쓰여져 있다면 아쉽지만 불합격입니다. 

시험 종료 후에 얼마 지나지 않아 본인이 신청한 이메일로 점수 결과가 나옵니다. 

전반적인 점수 외에도 4개 큰 카테고리 별 점수 %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른 일반 시험과 달리 4개 중에 특정 % 이하인 경우에 과락과 같은 것은 없고 전체 점수 중 70%만 넘으면 합격입니다. 

 

10) 시험 합격 후에 태블로 자격증 디렉토리에 본인 이력을 노출해보시기 바랍니다. 

CountryCode를 'KR' 로 설정하면 한국에서 자격증 취득한 사람들 리스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tableau.com/support/certification/directory

 

Certification Directory

Certification Certification Directory Differentiate yourself and get recognized

www.tableau.com

다만, 해당 리스트에 노출 여부는 본인이 시험 신청한 곳에서 Title Dashboard에서 Directory 부분을 체크하면 working day 기준 2~3일 후에 자격증 디렉토리에 표시됩니다. 

 

https://tableau.lcsexams.com/TitleDashboard.aspx

 

View Badge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Tableau Badge에 대한 인증 페이지로 이동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Tableau에서 제공하고 있는 Prep Exam (https://www.tableau.com/learn/certification/desktop-specialist)과 Udemy나 learningtableau.com 등에 있는 연습 문제도 풀어보셔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단, 똑같은 문제가 나오진 않으니 구매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강쌤이었습니다. 

댓글